현재 위치
  1. 게시판
  2. 방송장비 용어사전

방송장비 용어사전

방송기술 및 방송장비와 관련된 전문 용어를 최대한 쉽게 해설해 드리겠습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BLC (Back Light Compensation)이란...
작성자 비디오마트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0-2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68
BLC (Back Light Compensation)이란? 후광, 역광, 배광의 차이는?
BLC는 Back Light Compensation의 줄임말로 피사체 뒤쪽의 빛 (Back Light: 배광, 背光)이 너무 강해서 피사체가 너무 어둡게 나올 때 전체적인 밝기 혹은 노출 정도를 조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카메라에서 노출 모드 (Exposure Mode)를 자동 (Auto)로 설정할 경우 화면의 전체적인 밝기를 계산해서 감도 (ISO)나 셔터 스피드, 조리개 등을 설정하게 되는데 아래의 왼쪽 사진과 같이 피사체 뒤로 빛이 강하게 들어 올 경우 피사체가 지나치게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BLC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전체적인 밝기도 비슷하게 유지하면서 피사체도 구분이 될 수 있도록 조절해 줍니다.


※ 참고 (1): 백라이트
액정표시장치 (LCD: Liquid Crystal Display) 내부에는 광원으로써 CCFL이나 LED 소재로 만든 백라이트 (Backlight)가 있습니다. 이는 액정 (LCD) 뒷 면에 광원을 배치했다는 뜻으로 Backlight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BLC에서의 Back Light는 피사체의 뒤쪽에 빛이 강하게 비치는 상황, 즉 흔히 말하는 '역광 (逆光)'의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LCD의 Backlight와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 참고 (2): 후광 vs 배광
후광 (後光) 역시 '뒤쪽의 빛'이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어떤 인물, 특히 종교적인 인물의 머리 뒤에 나타나는 찬란한(?) 빛을 뜻합니다. 영어로는 Aura (아우라)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는 단어입니다. 반면에 배광 (背光)은 '등 뒤의 빛'이라는 뜻으로 밝은 빛을 등지고 선 상황을 표현하는 것이라 BLC의 'Back Light'에 더 어울리는 단어라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고객센터

070.4082.8334

평일 오전 10:00 ~ 오후 18:00 - 토 / 일 / 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

E-mail : support@videomart.kr

계좌안내

기업 666.039035.04.016

예금주 : ㈜비디오마트

[ PRODUCTS SEAR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