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방송장비 용어사전

방송장비 용어사전

방송기술 및 방송장비와 관련된 전문 용어를 최대한 쉽게 해설해 드리겠습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영상 (입출력) 인터페이스와 단자 (Video Interface & Connectors) - 컴퓨터
작성자 비디오마트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9-1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3
영상 (입출력) 인터페이스와 단자 (Video Interface & Connectors) - 컴퓨터
캠코더나 VTR (Video Tape Recorder) 등 각종 프로 영상장비들이 컴포넌트 비디오 (Component Video, YPbPr)와 같은 색차 신호를 사용하는데 비해 컴퓨터 영상은 RGB 신호를 사용합니다. 물론 컴포넌트 비디오의 경우에도 YPbPr 뿐 아니라 RGB 대응도 가능하지만 선호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컴퓨터의 경우 아날로그 시절에는 주로 15핀 미니 디서브 (15 pin mini D-sub) 케이블을 이용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연결해 약 700mv 범위의 아날로그 RGB 신호를 주고 받았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접어 들어서는 DVI (Digital Video Interface)를 오랫동안 사용하였고, 지금은 주로 HDMI (High Definition Media Interface)와 DP (DisplayPort)를 사용하여 8비트의 무압축 RGB 4:4:4 신호를 송수신합니다.

HDMI는 애초 캠코더나 VTR 등 디지털 영상장비를 위해 개발된 인터페이스이지만 컴퓨터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DP는 컴퓨터에서 초고해상도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VESA에서 개발한 인터페이스이며, HDMI와 달리 특허 사용료가 없고 대역폭도 더 넓으며, 커넥터에 Lock 기능이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단지, HDMI가 시장을 광범위하게 선점하고 있는 상태에서 DP가 뒤늦게 나왔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데스크탑 컴퓨터에만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HDMI를 채용하고 있고 TV나 기타 영상장비에는 사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애플의 Mac 컴퓨터도 주로 HDMI와 Thunderbolt를 지원하고 있어 DP는 그 성능에 비해 보급률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고객센터

070.4082.8334

평일 오전 10:00 ~ 오후 18:00 - 토 / 일 / 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

E-mail : support@videomart.kr

계좌안내

기업 666.039035.04.016

예금주 : ㈜비디오마트

[ PRODUCTS SEARCH ]